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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

피부미용의 개념 분석 및 상담

by 나다is 2020. 7. 4.

피부미용의 정의 및 용어

피부 미용의 정의

 

피부미용이란 두피를 제외한 얼굴과 전신의 피부에 의약품을 사용하지 않고 미용사의 손과 화장품 및 피부미용 기기를 이용하여 피부의 생리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 보호, 개선함으로써 아름답고 건강한 피부와 신체를 관리하는 전신 미용 기술을 의미한다.

 

 

피부미용 용어

 

1. 코스메틱 : 우주, 장식, 조화를 의미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한다.(아름다움과 건강을 추구하는 신체관리를 조화로운 우주의 질서로 본다)

 

2. 에스테틱 : 미학의, 미의, 심미적인을 뜻하는 프랑스어 에스테띠끄에서 유래되었다. 얼굴과 신체부의 기능 정상화의 유지를 위한 전신 미용술을 의미한다.

 

3. 에스테띠끄 : 피부관리와 화장품을 구별하기 위해 사용된다.

 

4. 에스 테이션 : 아름다운 피부와 전신적 건강을 목적으로 피부와 생리기능 회복과 유지를 위해 과학적 이론을 토대로 피부를 관리해주는 전문가인 피부미용 관리사를 의미한다.

 

 

피부 미용

 

 

피부미용의 역사

 

1. 서양의 피부미용 역사

 

서양 피부미용 역사1
서양 피부미용 역사2
서양 피부미용 역사3

 

2. 우리나라 피부미용 역사

 

우리나라 피부미용 역사1
우리나라 피부미용 역사2
우리나라 피부미용 역사3

 

 

피부미용의 영역

 

1. 기능적 영역

- 보호, 관리적 피부미용 : 피부의 증상 진단을 통한 개선과 보호한다.

- 장식적 피부미용 : 피부의 결함을 감추어서 아름다움을 표현한다.

- 심리적 피부미용 : 심리적 요인과 관계된 부분의 증상 안정을 한다.

 

※ 의학적 피부미용 : 의약품이나 의료기기 사용으로 치료하는 것으로, 피부미용사의 영역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2. 실제적 영역

- 안면 일반, 특수 피부관리

- 전신 일반 피부관리

- 튼살, 모공각화증 피부관리

- 눈썹 정리 및 제모

- 발 관리

- 피부상담

- 스파 관리

 

 

피부 분석 및 상담

피부분석

 

1. 피부분석의 정의

 

피부미용사가 고객의 피부를 관리하기 전에 유, 수분 정도, 피지 분비량, 민감도, 색소침착, 모공 상태, 탄력성 등 피부의 상태와 유형을 과학적인 분석 방법으로 파악하여 적절한 관리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다.

 

2. 피부분석의 목적

- 고객의 피부 유형과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정상 상태로 개선 유지하기 위함이다.

- 체계적이고 올바른 피부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하기 위함이다.

- 고객의 피부 상태에 맞는 적절한 화장품과 관리방법을 선택하기 위함이다.

 

3. 피부분석의 내용

- 피부 유형 : 지성, 중성, 건성, 복합성

- 피부 상태 : 피부질환, 여드름, 모공

- 피부의 ph농도, 탄력성, 감촉

 

4. 피부분석 시 기본 조건

- 고객은 세안을 한 후에 실히 하고, 피부 미용사는 분석 전에 손을 소독해야 한다.

- 개인적인 요인과 날씨, 계절에 따른 건강상태에 변수를 고려한다.

- 일정한 환경에서 실내온도는 18도씨를 유지한다.

 

 

피부분석의 방법

 

1. 피부 유형 분석 방법

ⓐ 문진

- 질문을 통하여 고객의 피부 유형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 고객의 직업, 질병, 연령, 가족관계, 식습관, 성격, 알레르기 유무, 사용 화장품 등 모든 자료를 통해 피부 유형을 진단한다.

 

ⓑ 견진

- 눈으로 직접 보거나 확대경, 우드램프를 사용하여 고객의 피부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 피부의 유 수분 함유량, 피부족의 민감도, 모공 크기, 혈액순환 상태, 투명도, 여드름 등을 진단한다.

 

ⓒ 촉진

- 손으로 직접 만져보거나 눌러보아 피부 유형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 유 수분 정도, 각질화 상태, 탄력성 등을 진단한다.

 

ⓓ 기기 판독법

- 기기를 이용하여 피부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 우드램프 1) 피부분석 시 육안으로 확인이 어려운 피지, 민감도, 색소침착, 모공 크기, 트러블 등을 세밀하고 정확하게 분별한다. 2) 자외선을 이용한 광학 피부 분석기로 피부 상태가 색상으로 표현된다.

 

 

피부 상담

 

1. 피부상담의 정의

 

피부상담이란 문진을 통해 고객의 방문 동기와 목적을 알아보고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자세한 상담을 함으로써 고객에게 심리적 안정을 주어 효율적인 피부관리를 실시하는 데 필요한 절차이다.

 

2. 피부상담의 효과

-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관리계획 수립이 가능이 있다.

- 고객에게 피부관리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 고객에게 신뢰와 만족감을 부여한다.

- 홈케어 필요성 인식과 제품에 대한 신뢰감을 부여한다.

 

 

고객 관리 카드

 

1. 고객 신상 및 피부분석 카드

- 고객의 신상과 방문 목적, 사용 중인 제품의 종류, 질병들을 기록한다.

- 피부 분석표는 고객의 피부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상세히 기록한다.

- 피부 상태는 수시로 변할 수 있으므로 매회 관리 전 피부 분석을 통한 내용을 기록해 두고 활용한다.

 

피부분석카드

 

2. 관리계획 차트

 

고객의 피부 상태를 분석할 후 적절한 관리 프로그램을 결정하는 것으로 관리절차에 따른 제품명과 기기명을 기록하고 관리에 의한 기대효과와 기술 메뉴, 주별 관리, 홈케어 관리 시 조언 등을 기록한다.

 

관리계획 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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